기획자 스토리

기획자는 대체 무슨 일을? 어떤 걸 하는 사람일까?

기획자 빅 2020. 12. 9. 10:11

 

 

벤처기업부터 대기업까지 겪어본 기획자의 이야기

 

(아래의 글은 실제 글쓴이가 경험하고 느끼고 궁금했었던 것들을 바탕으로 기술하였습니다)

컴공을 전공을 했던 대학생 시절부터벤처기업에 취업하던 그 순간까지도 기획자라는 직무에 대해서 가르쳐 준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최근 빅데이터, 커머스 등의 시장이 커지면서 기획자에 대한 수요가 다시 많이 늘고 있는 추세이다.IT업계에 종사하지 않는 사람들 또한 IT기획자, 서비스기획자, 백오피스기획자, 시스템기획자, UI/UX기획자, 광고기획자, 게임기획자 등등 기획자를 수식하는 많은 단어 중 한 가지는 들어봤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기획자라는 단어를 네이버, 구글 등에 검색을 해봐도 기획자가 정확하게 어떤 일을 하는 건지? 어떤 회사에서 기획자를 필요로 하는지? 기획자를 하려면 어떠한 공부를 해야 하는지? 에 대한 정보가 명확하게 나오지 않는다.


나 또한 대학생 시절에 기획자가 하는 일, 업무 범위, 필요 스킬, 관련 회사 등에 대한 정보를 찾고 싶었으나 정확히 가르쳐주는 사람 한 명 없었고, 인터넷에도 정확한 내용이 나와있지 않아 하나도 알지 못한 채로 IT시장에 뛰어들었다.

 

따라서, 한창 공부를 하고 있는 중·고·대학생/ 취업을 꿈꾸는 취준생 / 현재 하고 있는 업무가 너무 맞지 않아 새로운 분야에 도전을 해보려고 하는 이직러 등의 사람들이 한 번쯤 궁금해할 만한 것들에 대해서 공유를 하고자 한다.

 


" 기획자란? "


네이버 백과사전에는 (명사) 기획하는 사람 이라고 나온다.

그러나 우리가 궁금한 것은 이런 형식적인 단어 설명이 아니다.


나는 어른들이나 IT업계를 잘 모르는 분들에게는 기획자를 다른 직업에 빗대어 설명해드리는 편이다.

'아빠! 내가 어떤 업무를 하는 건지 간단하게 예를 들어 설명해드릴게요. 건물을 지으려고 할 때 무작정 인부들이 벽돌을 쌓고 시멘트를 바르고 그런 게 아니라, 건물을 설계하시는 분이 먼저 땅은 몇 평인지? 건물은 몇 층까지 올릴 건지? 한 층에 몇 세대를 구성할 건지? 화장실은 몇 개로 할 건지? 주차장은 지상으로 할 건지? 등에 대해서 먼저 측정을 하고 설계를 한 뒤에야 공사를 시작하잖아요! 나는 아빠가 사용하는 ㅇㅇㅇ 사이트를 개발자들이 만들 수 있도록 설계를 해주는 거예요~'라고 말씀을 드리면 정확하지는 않더라도 대략적으로 이해를 하시는 편이다.


위의 예가 맞지 않는데?!라고 하시는 분들도 당연히 있을 수 있다.왜냐하면 회사마다 기획자가 하는 업무가 다르고 실제로 기획자 포지션이 너무 넓기 때문이다.


나는 누군가가 나에게 기획자는 어떤 업무를 하냐고 물어본다면 내가 그동안 회사에서 경험했던 업무들을바탕으로 기획자를 각각 다르게 설명할 수 있을 것 같다.

 

 

처기업
: 시장에 새로운 아이템(App 등)을 출시하기 위하여 사용자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시장조사부터 기능 및 메뉴/화면설계, 디자이너 및 개발자 사이에서 커뮤니케이션 역할 등을 하는 사람

 

 중소기업(SI)
: 고객사의 요구사항을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여 최적(시간, 편의성)의 메뉴/화면설계를 진행하고 디자이너/퍼블리셔/개발자/QA와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는 사람

 

중견기업(커머스)
: 이미 구축되어 있는 시스템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고 나가고자 고객 관점에서 편의성을 고려한 or 민원접수로 인한 개선 업무를 담당하며, 연관된 시스템에 영향이 없도록 기획/설계를 진행하고 이를 유관부서 담당자에게 공유 및 요청하는 사람

 

대기업(현 직장)
: 추후에 설명 예정



결론 ① 특정 시스템을 구축/개선하기 위하여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보다 나은 메뉴/화면을 설계 한 뒤, 이를 담당자(디자이너/개발자 등)에게 설명하고 이해시켜주는 역할


결론 ② 실제 회사에 취업해서 담당하는 업무에 따라 기획자의 업무가 확연하게 다를 수 있다

그렇다면, 다음과 같은 궁금증이 추가로 생길 수 있다.

 

 

" 새로운 궁금증 "

 

Q) 기획자를 하려면 어떤 공부를 해야 할까?

Q) 대기업에서도 기획자를 뽑을까? 대기업을 가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

Q) 기획자의 가장 중요한 스킬은 뭘까?

Q) 나한테 맞는 기획은 어떤 기획일까?

Q) 기획자의 평균 연봉은 어느 정도 일까?

Q) 첫 스타트를 중소기업에서 하는 게 좋을까? 대기업에서 하는 게 좋을까?


이러한 궁금증에 대해서 하나씩 풀어줄 예정이다 :D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